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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 애완견 90% 일주일새 사망 또는 질병

2007.11.29 22:56 | Posted by 오마이도그 오마이도그

애완견 구입 직후 사망해도 보상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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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TN뉴스

[앵커멘트]
요즘 애완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새로 애완견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애완견을 구입한 지 얼마 안 돼 사망하는 사례가 빈번하고 구입한 곳에 피해보상을 요구해도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보도에 류환홍 기자입니다.


[리포트]
신혼주부인 변경임 씨는 최근 애완견 한 쌍을 구입했다가 난감한 경우를 당했습니다.


두 마리 모두 구매한 지 이틀 뒤부터 시름시름 앓아 구매한 애견숍에 관리를 맡겼는데 두 마리 모두 결국 숨졌습니다.


애견숍은 먼저 숨진 애완견에 대해서는 동종의 애완견으로 교환해 주었지만 또 다른 애완견에 대해서는 동종의 애완견을 50% 할인한 가격에 사 가라며 교환을 거부했습니다.


[녹취:피해자]
"한 마리만 걸려도 숍 전체에 전염될 수 있는 질병에 걸려도 잠복기가 있어 버젓이 팔리고 며 칠 뒤에 발병돼 숨지는 것 같아요."


변 씨처럼 구입한 직후 애완견이 질병으로 숨지는 피해가 빈발하지만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15일 이내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할 경우 판매업자는 환급해 주거나 동종의 애완견으로 교환해 줘야 하지만 대다수 판매업자들이 이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대다수 판매업자들이 15일이 아닌 3일 이내에 폐사한 애완견에 대해서만 교환을 해 주고 환불은 더더구나 해주지 않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소비자원은 따라서 동물보호법에 처벌규정을 마련하거나 애완견 판매업소가 보증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등 구속력 있는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녹취:한국소비자원 담당자]
"계약서나 건강상태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발급을 의무화하거나 보상을 보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합니다."


애견을 둘러싼 이런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후적 대책과 함께 소비자들의 신중함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애견을 구입할 때에는 개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동행을 해야 하고 예방접종 기록이 포함된 계약서를 반드시 요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YTN뉴스 2007-11-29 18:07  


병든 개 팔고 나몰라라… 78%가 "보상 제대로 못 받아"
소비자 피해 접수 급증…15일내 치료·교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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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일보

40대 박모씨는 8월17일 서울 충무로의 한 애완견 매장에서 말티즈 암컷 한 마리를 20만원에 구입했다. 그러나 집에 데려가자마자 강아지는 설사와 구토 증세를 보였다.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애완견은 며칠 뒤 죽었고 박씨는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


이처럼 구입 직후 애완견이 죽거나 병들어도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해 소비자가 경제적, 정신적 고통을 겪는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05년 1월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된 애완견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383건으로, 이 가운데 89.8%(344건)가 ‘구입 후 질병 발생 및 폐사’로 인한 것이다.


신청자 중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애완견의 질병 및 폐사 등에 대해 전혀 보상을 받지 못했거나 일부만 환급받은 경우가 77.9%(145건)에 달했다. 10명 중 7~8명은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한 셈이다. 특히 절반이 넘는 59.7%가 한푼도 보상을 받지 못했다.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판매 후 15일 내에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한 경우 판매업자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 애완견을 회복시킨 뒤 소비자에게 인도할 의무가 있다.


또 애완견이 구입 후 15일 내에 죽으면 판매자는 같은 종류의 애완견으로 교환해주거나 돈을 돌려줘야 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판매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며 “소비자들은 애완견 구입시 출생 관련 사항과 접종, 치료 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꼭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 한국일보 2007-11-29 18:27  
 

소비자 피해구제 제대로 받지 못해 제도개선 시급..소비자원  
 

사례 1. 서울시 노원구에 사는 류 모씨(여, 30대)는 지난 5월 애견매장에서 30만원에 구입한 암컷 시츄가 5일만에 질병에 걸린후 죽어 매장에 환급요청을 했지만 거절당했다.


사례 2.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박 모씨(남, 40대)도 8월 충무로 애견매장에서 20만원에 구입한 암컷 말티즈가 구입한 지 사흘만에 파보바이러스라는 병에 걸려 죽었지만 판매상은 구매요금 환급을 거부했다.


위의 사례처럼 최근 애완견을 구입한 직후 죽거나 질병이 발생하는 등의 피해사례가 크게 늘고 있지만 피해 소비자들은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이 2005년1월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된 애완견 관련 피해구제 383건과 피해자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44건(89.8%)의 피해구제건이 구입 후 질병발생ㆍ폐사 등 품질문제에 따른 것으로 조사됐다.


애완견 피해 10건 중 9건이 구입 후 7일 이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한 셈이지만 판매업자에게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가 77.9%에 달했고 1인당 피해금액도 평균 32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질병 종류로는 '파보바이러스 감염'이 85건(45.7%)로 가장 많았고 장염 37건(19.9%), 홍역 9건(4.8%) 등의 순이뒤를 이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애완견 구입 후 15일 이내에 질병으로 애완견이 죽을 경우 판매자는 구입가를 환급하거나 교환해 줄 책임이 있지만 대부분의 판매업자는 이를 지키지 않았다.


애완견의 질병, 폐사 등에 대해 전혀 보상을 받지 못했거나 일부 환급 또는 50% 추가지급 후 교환받은 경우가 145건(77.9%)에 달했다. 피해금액은 구입가 기준으로 총 4700여만원, 1인당 피해금액은 32만5000원으로 집계됐다.


애완견 판매업자는 애완견 판매시 출생관련 사항ㆍ접종기록ㆍ치료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해야 함에도 피해 소비자 186명중 31.7%(59건)가 계약서를 받지 못했고 예방접종 내역 고지를 받지 못했다는 응답도 20.9%(39명)에 달해 계약서 교부 의무화 등 제도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애완견 판매시 예방접종기록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된 계약서 교부 의무화 ▲피해발생시 보상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등의 마련을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 아시아경제신문  2007-11-29 09:34:41


소비자원, 애완견매장 서비스 개선 필요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는 류모씨(여·30대)는 지난 5월 애견매장에서 시츄를 30만원에 구입했다. 얼마되지 않아 애견이 질병이 발생해 치료하던중 죽게돼 매장에 이의를 제기했다. 류씨는 판매자로부터 애완견 구입가의 반액을 추가 부담할 경우 교환해줄 수 있으나 구입가 환급은 불가하다는 답변을 들었다.


데려온 지 얼마되지 않은 애완견이 죽거나 병들어도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해 소비자들이 정신적 충격과 함께 경제적 고통까지 겪는 사례가 있어 애견판매에 대한 개선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9일 피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애완견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1인당 피해금액은 평균 32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이 지난 2005년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접수된 애완견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모두 383건으로, 이 가운데 대다수인 89.8%(344건)이 ‘구입 후 질병 발생 및 폐사’ 등 애완견의 건강 이상에 관한 것이었다.


피해구제 신청자 중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애완견 구입 후 발병 시기를 묻는 질문에 94.1%(175명)가 7일이내라고 답했다. 질병 종류별로는 파보바이러스 감염이 45.7%(85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 장염(19.9%), 홍역(4.8%) 등의 순이었다.


파보바이러스의 경우 잠복기가 4∼7일에 불과한 점을 고려할 때 대부분 이미 감염됐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상태로 소비자에게 넘겨진 셈이다.


그러나 186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59.7%는 애완견의 질병이나 폐사에 대해 전혀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17.7%는 구입액의 일부만 환급받았고, 전액 환불이나 무상 교환에 성공한 사례는 각각 7.6%와 11.8%에 불과했다.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판매 후 15일 이내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한 경우 판매업자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 애완견을 회복시킨 뒤 소비자에게 인도할 의무가 있다. 또 애완견이 구입 후 15일 이내 죽으면 판매자는 같은 종류의 애완견으로 교환해주거나 돈을 돌려줘야한다. 애완견을 사기 전에 이 같은 의무를 고지받은 경우도 33.3%에 그쳤다.


소비자원은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애완견을 구입할 때 애완견의 출생관련 사항과 접종 및 치료 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꼭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애완견을 팔 때 예방접종기록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된 계약서를 반드시 고객에게 주도록 의무화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토록 관계기관들에 건의할 방침이다. @ 파이낸셜뉴스 2007.11.29 (목) 오후 3:51


병걸린 애완견 속여 팔고 보상안해  
소비자원, 구입후 7일내에 죽어도 보상 못받는 피해자 70%
 

류 모씨(30대)는 애견 매장에서 시추(암)를 30만원에 구입한 후 5일 만에 애완견이 병에 걸려 죽었지만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다.


판매자는 도리어 "애완견 구입가의 절반을 추가 부담할 경우 교환해줄 수 있으나 구입가 환급은 불가능하다"며 맞섰다.


구입 직후 애완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빈발하고 있지만 피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애완견 판매업자에게서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2005년 1월~2007년 9월 접수한 애완견 관련 피해구제 383건을 분석ㆍ설문조사한 결과 애완견 피해 10건 중 9건은 구입 후 7일 이내 애완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한 피해였다.


그러나 판매업자에게서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가 77.9%에 달했으며 1인당 피해금액은 평균 32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에 따르면 판매 후 15일 이내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한 경우 판매업자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 애완견을 회복시킨 후 소비자에게 인도할 `원상회복` 의무가 있다.


또 애완견 판매업자는 애완견 출생 관련 사항ㆍ접종 기록ㆍ치료 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해야 한다.


그러나 구입시 이에 대한 고지를 받지 못한 소비자가 186명 중 33.3%(62명)에 달했다. 이로 인해 71.0%(132명)가 판매자에게 애완견을 인도하는 대신 직접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료비 부담은 18.8%(35건), 1인당 평균 진료비는 약 17만원이었다.


소비자도 애완견을 구입할 때 △애완견 종류와 특성, 가격에 대한 사전조사 △가급적 멀지 않은 판매업소에서 구입(어린 애완견은 장거리 여행시 멀미를 하거나 질병에 걸리기 쉽고, 질병 발생시 조치 곤란) △윤기 있는 털, 눈 코 귀 항문 주위 청결 상태 등 확인 △면역ㆍ기생충 접종 기록, 치료, 약물 투여 기록 확인 △분쟁 해결 기준상 기재사항이 명시된 계약서를 반드시 교부받고 영수증 수령 등을 꼼꼼히 확인하도록 소보원은 당부했다. @ 매경 2007.11.29 (목) 오후 6:41 


애견, '팔고나면 그만'?...계약서 의무화 등 제도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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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조선

'팔고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운영되는 '애견 판매'에 대한 개선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행 애견 매매 약관은 애견 구입 후 7일 이내에 죽어도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없도록 소비자에게 불리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의 조사결과, 애견 구입 직후 애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하는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10명 중 7명에 이를 정도로 피해가 심하지만, 애견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애견 피해 10건 중 9건은 구입 후 7일 이내 애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한 피해였다. 그러나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가 77.9%에 달했으며 1인당 피해금액은 평균 32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005년 1월부터 2007년 9월까지 접수된 애견 관련 피해구제 383건을 분석하고, 관련 피해자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애견 판매시 계약서 교부 등 관련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애견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 중 89.8%(344건)가 구입 후 질병발생·폐사 등 애견 품질문제에 따른 피해였다. 또 94.1%(175명)가 구입 후 7일 이내 애견에 질병이 발생했다고 응답했다. 질병 종류로는 '파보바이러스 감염'이 45.7%(85건)로 가장 많았으며, '장염' 19.9%(37건), '홍역' 4.8%(9건)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애견 판매업자는 애견의 출생관련 사항, 접종기록, 치료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그러나 피해 소비자 186명 중 31.7%(59건)가 이러한 계약서를 교부받지 못했다고 응답해, 계약서 교부 의무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구입 후 15일 이내 애견이 죽을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판매자는 동종 애견으로 교환해주거나 구입가를 환급해야 한다. 그러나 애견 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계약서에는 대부분 '3일 이내 폐사시 동종 애견으로 교환', '14일 이내 폐사시 구입가의 50%를 소비자가 부담하고 교환'하도록 명시돼 있어, 소비자에게 매우 불리한 거래조건이 적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애견 관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애견 판매업자의 보상책임 강화를 위해 ▶애견 판매시 예방접종기록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된 계약서 교부를 의무화하고 ▶피해발생시 보상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관계기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 스포츠조선 2007-11-29 22:09


팔고나면 그만 애완견 판매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 시급
애완견 구입후 7일 이내 죽어도 보상 제대로 못받아


애완견을 구입한 직후 애완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빈발하고 있으나, 피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애완견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애완견 피해 10건 중 9건은 구입 후 7일 이내 애완견이 죽거나 질병이 발생한 피해였다. 그러나 판매업자로부터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가 77.9%에 달했으며 1인당 피해금액은 평균 325천원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은 2005년 1월부터 2007년 9월까지 접수된 애완견 관련 피해구제 383건을 분석하고, 관련 피해자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애완견 판매시 계약서 교부 등 관련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사례 1> 구입후 질병 발생으로 폐사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는 류모씨(여/30대)는 2007.5.21 애견매장에서 시츄(암)를 300,000원에 구입함. 그러나 2007.5.26 동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해 치료하던 중 5.30 폐사함. 애견매장에 이의제기한 바, 판매자는 애완견 구입가의 반액을 류 씨가 추가 부담할 경우 교환해줄 수 있으나 구입가 환급은 불가하다고 함.


<사례 2> 구입후 질병발생으로 판매업자 관리중 폐사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박 모씨(남/40대)는 2007.8.17 충무로에 있는 애견매장에서 말티즈(암)를 200,000원에 구입함. 그러나 동 애완견이 구입직후부터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나 2007.8.20 근처 동물병원에서 진찰한 결과, 파보바이러스라는 진단을 받음. 판매업자에게 동 애완견을 인도했으나 며칠 후 죽었다고 해 구입가 환급을 요구하니 이를 거부함.


애완견 피해 10건 중 9건이 구입 후 7일 이내 질병 또는 폐사


2005년 1월부터 2007년 9월말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애완견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383건이었다. 이 중 89.8%(344건)가 구입 후 질병발생·폐사 등 애완견 품질문제에 따른 피해였다.


383건의 피해구제 신청자 중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4.1%(175명)가 구입 후 7일 이내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했다고 응답했다. 질병 종류로는 '파보바이러스 감염'이 45.7%(85건)로 가장 많았으며, '장염' 19.9%(37건), '홍역' 4.8%(9건) 등의 순이었다.


질병의 잠복기(파보바이러스의 경우 약 4∼7일)를 감안할 때 이미 질병이 있거나 건강하지 못한 애완견을 판매한 것이 피해 원인으로 지적됐다.


애완견 질병 발생시 원상회복 의무 회피하는 사례 많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판매 후 15일 이내 애완견에 질병이 발생한 경우 판매업자는 제 비용을 부담해 애완견을 회복시킨 후 소비자에게 인도할 '원상회복'의무가 있다.


그러나 구입시 이에 대한 고지를 받지 못한 소비자가 186명 중 33.3%(62명)에 달했다.


이로 인해 71.0%(132명)가 판매자에게 애완견을 인도하는 대신 직접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료비를 부담한 경우는 18.8%(35건)로 1인당 평균 진료비는 약 17만원으로 조사됐다.


10건 중 7건은 보상 제대로 못받아, 손해배상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개선 필요


구입 후 15일 이내에 질병이 원인이 되어 애완견이 죽은 경우 판매자는 구입가를 환급하거나 교환해줄 책임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판매업자가 이를 지키지 않아 분쟁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6건 중 애완견의 질병, 폐사 등에 대해 전혀 보상을 받지 못했거나 '일부 환급' 또는 '50% 추가지급 후 교환'받은 경우가 77.9%(145건)에 이르렀다.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한 145건의 피해금액을 산출한 결과, 구입가 기준으로 총 4천 7백여 만 원에 달했으며, 1인당 피해금액은 평균 32만 5천원이었다.


이와 같이 피해보상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사업자들이 영세해 폐업하는 사례가 빈번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 대한 손해배상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손해배상보험이나 공제가입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건강상태 명시된 계약서 미교부 사례 많아, 부당한 거래조건이 포함되기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애완견 판매업자는 애완견의 출생관련 사항·접종기록·치료기록 등이 명시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그러나, 피해 소비자 186명 중 31.7%(59건)가 이러한 계약서를 교부받지 못했다고 응답해, 계약서 교부 의무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접종 내역에 대한 고지 여부에 대해서는, 186명 중 20.9%(39명)가 고지 받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한편, 구입 후 15일 이내 애완견이 죽을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판매자는 동종 애완견으로 교환해주거나 구입가를 환급해야 한다. 그러나 애완견 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계약서에는 대부분 "3일 이내 폐사시 동종 애완견으로 교환", "14일 이내 폐사시 구입가의 50%를 소비자가 부담하고 교환"하도록 명시돼 있어, 소비자에게 매우 불리한 거래조건이 적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애완견 관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애완견 판매업자의 보상책임 강화를 위해 ▲애완견 판매시 예방접종기록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된 계약서 교부를 의무화하고 ▲ 피해발생시 보상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7-11-29 13:02 


소비자 유의사항


애완견의 종류, 특성, 가격에 대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한다.


가급적 멀지 않은 판매업소에서 구입한다.(어린 애완견은 장거리 여행시 멀미를 하거나 질병에 걸리기 쉽고, 질병 발생 시 조치 곤란)


애완견의 상태(윤기있는 털, 눈,코,귀 및 항문주위 청결상태)를 확인한다.


면역 및 기생충 접종 기록, 치료 및 약물 투여 기록을 확인한다


분쟁해결기준상의 기재사항이 명시된 계약서를 반드시 교부받고 영수증을 수령한다.


<계약서 기재 사항>


① 분양업자의 성명과 주소
② 애완견의 출생일과 판매업자가 입수한 날
③ 혈통, 성, 색상과 판매당시의 특징사항
④ 면역 및 기생충 접종기록
⑤ 수의사의 치료기록 및 약물투여기록 등
⑥ 판매당시의 건강상태
⑦ 구입시 구입금액과 구입날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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