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글 보관함

‘모기 심술’ 물러가라

2008.01.05 17:36 | Posted by 오마이도그 오마이도그


주룩주룩 비가 하루 종일 내리네요. 오랜만의 빗소리가 좋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내리는 비에 피해는 없는지 걱정도 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장마에 철저한 대비책은 준비해 놓으셨는지요? 비가 새거나 무너져 내릴 곳은 없나 사전에 점검 보수하고, 낡은 지붕은 비닐 등으로 덮거나 묶어서 폭풍우에 날아가지 않도록 준비를 해야겠죠. 무더운 여름을 즐겁게 나기 위해서는 장마, 호우를 별 탈 없이 보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겁니다. 여름철 준비 또 하나, 애견들의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입니다. 여름만 되면 어린 아이들 뇌염모기 예방접종 맞죠? 같은 거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경향신문

심장사상충증은 모기로 인해 전염되는 강아지 심장 기생충입니다. 필라리아라는 기생충이 심장에 기생하면서 전신적인 피해를 주는데 심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네요.


심장사상충의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어 그냥 지나치기 쉬워요. 그러다가 감기가 걸린 듯 기침을 자주 하고 호흡할 때 폐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나는데요. 그러면 심장사상충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에 검출할 수 있고 발견이 되면 꾸준한 치료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5월에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예방약을 먹이기 시작해서 10월까지 6개월 동안 투여하고, 대도시나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는 겨울에도 모기가 활동하므로 생후 4개월쯤에 한번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일년 내내 먹이는 방법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예방약을 투여하기 전에 심장사상충 감염여부를 반드시 알아봐야 합니다. 체내에 심장사상충이 있는 개에게는 예방약을 투여해서는 안 되거든요. 그리고 체중변화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몸무게를 체크하셔야 하고요. 견종에 따라서도 다른 약을 복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고 하니까 애견들의 예방접종과 약물복용을 위해서는 수의사의 진찰 후 지시를 따르는 게 더 안전하겠죠?


접종 후엔 1~2일간 안정을 취하도록 하시고 목욕, 미용, 운동 등은 삼가세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예방접종 후 주사 맞은 자리가 혹처럼 부어올라 꽤 딱딱하게 만져질 수 있는데 이건 예방접종한 것이 뭉쳐진 거예요. 예방접종 직후는 애견이 아파하겠지만 1~2주 지나면 좀 나아지니까 그때 살살, 자주 마사지해주세요. 관리를 해주어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죠?


소 잃고 외양간 고쳐봐야 텅텅 빈 외양간만 바라볼 뿐입니다. 행복한 날들을 위해 미리미리 준비해주세요.  @ 경향신문 2005년 06월 28일 15:54:44 〈이지연 애완방송 pet-ch PD〉

Comment

이전 1 2 3 4 5 6 7 8 ··· 16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