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글 보관함

충견의 실상과 허상 ⑧

2008.10.12 12:11 | Posted by 오마이도그 오마이도그
 


국제애견협회는 세계 각지에 있는 애견단체들의 신고를 받아 충견들을 선정하여 포상을 했다. 상장을 주고 몇십만 달러의 상금도 수여했는데 상금보다 그 상장이 중요했다. 해당 개뿐만 아니라 주인, 관련단체 그리고 그 국가에게도 큰 명예가 되었다.

그래서 그 상장을 타려고 사람과 단체들이 운동을 하기도 했다. 1936년에도 독일에 있는 저먼셰퍼드보존협회가 저먼셰퍼드 한 마리에게 상장을 달라고 신청해왔다. 셰퍼드는 여러 견종 중에서 가장 품위가 있고 영리한 개 종류였으며 주인에 대한 충성심도 강했다.

그 개의 주인은 독일 어느 도시의 방범대장이었는데 커린이라는 그 개는 여러 범죄인의 집과 범죄단체의 소굴을 탐지하여 경찰에 알려주었다. 1년 동안에 무려 30명이나 되는 범죄인의 집을 탐지했고 10개가 넘는 범죄단체의 소굴도 탐지했다는 말이었다.

독일 셰퍼드는 본디가 그런 일을 잘했지만 커린은 그중에서도 특출한 명견이라는 주장이었다.

그런데 신청서류를 심사한 전문위원이 의문을 품었다. 뭔가 좀 이상했다.

커린이 탐지했다는 범죄인 또는 범죄단체가 어떤 단체인지 확실하게 기입되지 않았다. 그저 범죄인 또는 범죄단체라고만 기입되었다.

또한 그 개가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그런 범죄인 집이나 단체의 소굴을 탐지했는지도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애견협회는 내밀하게 조사를 했다. 독일에 살고 있는 동물학자 하우겐 박사에게 문제의 개를 조사해 달라고 의뢰했다. 하우겐 박사는 개과 동물들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권위자였고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하우겐 박사는 개가 살고 있는 현지에 내려가 비공식적으로 조사를 했다.

추천서에 기입된 대로 셰퍼드 커린은 그 지역에서 유명한 개였다. 그 개를 모르는 사람이 없었고 많은 사람이 그 개가 아주 유능한 수색개라고 말했다. 특히 저먼셰퍼드보존협회의 간부들은 그 개가 주인에게 충성스러운 개라고 말했고 애국적인 충견이라고 말했다. 칭찬이 좀 과한 것 같았다.

어떠한 일을 하고 있기에 애국적인 개라는 칭찬을 받고 있을까? 저먼셰퍼드보존협회 간부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고 그 개의 주인이 그 지역 나치당의 대장이고 방범대장이라고만 말했다. 그러니 그 주인 밑에서 일을 하고 있는 개도 애국적인 개라는 말일까.

하우겐 박사는 내밀하게 조사를 했는데 주변에서 자기를 감시하는 눈이 있는 것 같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08-10-09

'애견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견의 실상과 허상 ⑨  (0) 2008.10.12
충견의 실상과 허상 ⑧  (0) 2008.10.12
충견의 실상과 허상 ⑦  (0) 2008.10.12
충견의 실상과 허상 ⑥  (0) 2008.10.12